학교성적과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와 고등학생들은 늘 피곤합니다.
적절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무엇보다 먹는걸을 소홀히하면 안됩니다.
학업에대한 고등학생은 더욱더 아침식사나 규직적인 식생활이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염과 장염 등이 많이 걸리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등학생이 아침식사로 먹기 좋은 음식을 10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삶은달걀과 야채 들어간 샐러드.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소화가 잘되고 부담없는 음식만 먹다보니 고기와 생선류를 먹지않아서 단백실 섭취가 부족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아침부터 닭가슴살이나 고기를 먹기에는 당연히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삶은달걀을 간단하게 먹으면 좋겠죠?.
삶은 달걀에는 100g당 단백질이 무려 7.4g이나 들어있습니다.
이외에도 영양성분으로 비타민A와 비타민B2, 비타민D, 칼슘과 철, 인, 엽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삶은달걀만 달랑 먹기에는 식단이 너무나 부족한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연예인들을보면 아침에 식단관리 및 자기관리를 위해서 삶은달걀이 들어가 야채샐러드를 많이 먹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야채의 경우에는 부모님 본인이 좋다고생각하는것보다는 자녀분들 좋아하는 과일과 야채, 채소, 견과류 등을 넣어주기를 추천드립니다.
2. 고기와 야채가 골고루 들어간 주먹밥과 과일쥬스.
개인적으로 김밥을 더 좋아하지만 김밥은 김으로 밥을 말려면 은근히 번거롭잖아요?.
그래서 저는 고등학생 수험생시절에 가장 즐겨먹던 아침이 내맘대로 주먹밥과 과일쥬스였습니다.
하지만 단백질과 단수화물만 먹지말고, 식이섬유까지 섭취하게하고싶은것이 부모님 마음이잖아요.
그런경우에는 자녀분들이 좋아하는 과일과 야채를 미리 썰어놔서 락앤락이나 반찬팩에 넣어놔요.
아침에 고등학생 자녀분들 등교하기전에 잽싸게 야채와 과일 썰어둔것을 갈아서 쥬스와 주먹밥을 차리면 시간도 별로 안 들고 좋습니다.
사실 식이섬유와 비타민 섭취를 위해서 과일쥬스를 말씀드렸는데요. 식사로만 놓고보면 주먹밥과 김밥도 아침식사로 굉장히 좋은 음식이죠.
3. 토스트와 생과일 or 야채쥬스.
아침에 밥을 먹는것을 유독 싫어하는분들이 많습니다.
억지로 먹이면 아침에 체해서 점심에 급식도 못먹고 하루종일 공부도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근대 아침밥을 싫어하는분들중에는 아침에 빵을 먹는것은 부담스럽게 생각하지않는경우가 많습니다.
탄수화물 덩어리인 빵만 먹게되면 아침식단으로 좋지않지만 빵속에 야채와 과일, 고기, 달걀 후라이 등을 넣어주면 됩니다. 토스트만 먹으면 목이 막히니 야채쥬스와 생과일쥬스를 같이 먹으면 매우 좋겠죠.
오히려 빵을 즐겨먹는 집에서는 이것이 아침에 김밥이나 주먹밥을 만드는것보다 더 즐겁고 편한 일일수있겠네요.
4. 간단하게 구운 고기와 달걀후라이, 샐러드. 그리고 과일쥬스.
성인뿐만아니라 고등학생들도 보기도 좋은음식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아침에 투박한 밥만 차려주지말고 가끔가다가 이렇게 음식 데코레이션을 잘해서 서양식처럼 차려주면 먹을만하겠죠.
큰 접시에 단백질을 위해서 고기를 굽고, 달걀도 살짝 굽고, 부족한 식이섬유는 야채와 방울토마토 같은 야채를 툭 올려두면됩니다.
오히려 밥을 뜸들이고 지어서 요리하는것보다 이렇게 간단하게 고기와 달걀, 야채 등을 올려서 플레이팅하면 더 시간도 덜드고 영양도 풍부한 아침식사가 될수있습니다.
이미 접시위에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섬유까지 모두 있으니 과일쥬스까지는 필요없을듯합니다.
과일이나 야채를 갈아서 쥬스만들시간이 없으면 매실액이나 포토청쥬스도 좋은 선택입니다.
5. 아주 순식간에 차려서 먹을수있는 시리얼과 과일, 두유. 우유.
아침에는 절대 밥을 먹지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침이라서 식욕이 없고, 귀찮아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 경우에는 시리얼에 과일을 첨부해서 두유나 우유에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유를 먹으면 소화가안된는 경우에는 두유를 시리얼에타서 먹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무엇보다도 시리얼은 기본적인 탄수화물을 보충해불수있으며, 귀리 등이 단백질 아주 풍부한 잡곡류이기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이에 식이섬유 및 비타민 등을 보충하기 위해서 과일과 야채 등을 첨부하면 고등학생 아침식사로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이 항상 부족한 고등학생에게 간단하면서 효율적으로 아침식사를 해결할수있다는 점입니다.
6. 아침을 안차려도되는 빵과 과일, 요거트 식단.
고등학생이 아침을 먹는것도 일이지만 일도 가야하는 맞벌이의 경우에는 아침시간에 밥을 차리는것은 더욱더 큰일입니다.
하지만 밥을 짓거나 차리지말고, 기존에 이던 과일, 빵, 요거트를 식탁위에 툭하고 올려두는 것은 어떤가요?.
탄수화물뿐만아니라 소화가 잘되게 요거트와 과일도 아침식사로 같이 두는겁니다.
아주 뜨겁지않게 고기스프까지 같이 아침식단에 첨가하여 금상첨화라고 생각합니다.
스프가 있으니 따로 차나 과일쥬스같은것은 굳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시리얼처럼 아침식사를 차리는 시간이 절감된다는겁니다.
7. 밥을 꼭 먹어야하는데, 차릴시간이 없다면 '진리의 볶음밥'.
볶음밥은 냉장고안에 있는 반찬도 없앨수있으면서 맛도 낼수있는 환상적인 음식입니다.
주의해야할점은 반찬 등을 같이 볶게되면 염분성분이 많이 들어가서 지나치게 짠 아침식사가 될수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영양소가 균형잡힌 아침식사인만큼 간은 최대한 싱겁게해서 아침식단을 만들어겠죠.
무엇보다 마지막에 볶음밥위에 달걀후라이를 올려두고 채소 및 야채로 플레이팅을하면 보기에도 좋고 실제로 맛도 좋은 영양잡힌 아침식사로 고등학생 및 수험생분들에게 추천입니다.
기름을 너무 두르면 아침식사로먹기에 거북하고 부담스러우니 조금만 넣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침이라서 식욕과 입맛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라 너무 짜거나 맵지않게 대충 싱겁게 건강에 좋게 만들기를 추천드립니다.
8. 와플이나 토스트와 스프. 그리고 달걀반숙과 샐러드.
성인인 부모님들도 같이 먹기에 좋은 아침식단입니다. 아침먹는것이 거북한 학생이나 성인들이 영양소가 부족하지않게 골고루 먹기에 좋은 아침식사입니다.
빵위에 토핑으로 토마토, 딸기와 같은 작은 과일을 올려서 먹고 스프로 입가심을하면 아침에 속이 거북한 분들도 부담없이 먹을수있는 아침식사입니다.
아침에 달걀 반숙의 경우에는 만들기가 힘들수있으니 스프에 고기를 넣어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면됩니다. 과일과 야채 위에 드레싱을해서 식이섬유를 같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드레싱이 없다면 바나나와 토마토, 딸기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식사를 차리를것도 좋습니다.
소식하는 학생이나 성인들을 위한 아침식사로 좋은 식사라고 추천해드립니다.
9. 밥이나 빵이 학생을 위한 스폐셜 아침. '만두'.
만두는 만두피안에 어떻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서 영양소가 천차만별입니다.
정말로 아침에 쌀이나 빵을 먹기가 싫은 학생들이 있을수있습니다.
그럴때에는 만두안에 고기와 신선한 야채를 넣어서 최대한 균형잡힌 영양소로 아침식사를 만들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매일 만두는 먹을수는 없으니 중간중간에 샌드위치나 토스트, 김밥 등을 번갈아가면서 아침식단을 꾸미시기를 것을 추천드려요.
10. 유부초밥으로 아침식사를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에 9번에서 말씀드린 만두와 비슷한 취지의 아침식사입니다.
차리는것이 우선 만들어만두면 아주 간단합니다.
만두는 미리 만들어서 냉장고에두고 아침에 데우면 됩니다.
유부초밥의 경우에는 만들어서 냉장고안에 두었다가 아침먹기전에 꺼내서 차갑지않게 드시면됩니다.
미리 만들어두면 차가울수있으니 따뜻한 차와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아침식사로 안좋은 음식은 차갑고 영양소가 골고루있지 못한 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