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지원정책은 대부분 한국사회 적응에 필요한 교육에 있습니다.
직접적인 재정적 도움 대신에 다양한 한국적응 교육지원 혜택과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아래 다양한 다문화가정 한국사회 적응 교육혜택과 지원정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bokjiro.go.kr)에 들어가보니 다음과 같은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이 있었습니다.
한국사회 적응에 필요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
1. 한국생활언어와 문화를 이해할수있도록 한국어 교육을 지원합니다.
2. 다문화가족 대상 집합 또는 방문을 통한 교육
1) 한국 가족 구성원간에 역활 및 문화를 교육.
2) 배우자와 부부, 자녀 등 세분화하여 가족관계 증진에 필요한 교육
3)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해결하기위한 결혼이민자 부모교육
4) 학업성취가 낮고 사회성 발달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족 자녀생활 지원.
3. 한국내 생활 적응을 위한 자녀, 부모 등 가족갈등 완화 및 건강증진 상담.
4. 다문화가족 나눔봉사단이나 자조모임 등 운영 지원 등.
신청방법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사업을 위탁받은 수행기관에 문의하고 신청하실수있습니다.
다누리(liveinkorea.kr) 다문화가족지원포털 홈페이지 참조하세요.
다누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다양한 한국생활 적응에 필요한 정보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하실수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지원제도 및 혜택과 관련해서 문의하실수있는 곳은 크게 2곳이 있습니다.
첫번쨰. 여성가족부 02-2100-6000 대표전화.
두번쨰. 다누리 콜센터 1577-1366으로 전화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국내에서 적응해서 살아가는 다문화가정 내의 결혼이민자나 자녀 등에게 필요한 한국 문화나 언어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이 뭐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다누리 포털이라는 '다문화가족지원포털'에서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어뿐마아니라 영어, 중국, 베트남어, 일본어, 필리핀어, 몽골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니 쉽게 찾으실수있습니다.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지원하는 포털입니다.
각 지역별로 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에 지원센터에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다문화가정 지원센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