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신체뿐만아니라 두뇌도 자연스럽게 기능이 약해집니다.
가장 걱정되는것중에 하나가 바로 치매증상인데요.
80세이상이 되어도 기억력 좋은 고령자들을 연구한 결과가 있습니다.
독일 쾰른 대학병원 신경과학 연구센터에서 80세이상 노인 94명을 대상을으로 기억력 테스트와 뇌 영상 분석을 한 결과인데요.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뇌신경세포 특정 단백질 수치가 다른 고령자 노인보다도 낮았다고하는데요.
알츠하이머 치매는 신경세포사이에 표면 단백질(베타 아밀로이드, 타우 단백질)이 잘못 접혀서 응집되고 엉켜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때 발생할수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기능이 낮은 고령자의 경우 이 두가지(베타 아밀로이드, 타우)의 단백질 수치가 높았다고 합니다.
아래 기억력이 좋아질수있는 10가지 방법을 확인하세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말했는데요.
첫번째는 생활습관입니다.
두번째는 유전적인 소인의 결합해 나타나는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이유로 기억력이 다른 80세 이상 고령자보다 더욱 심해지는 경우에는 어쩔수없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기억력을 안좋게하는 생활습관은 개선해서 우리는 기억력을 향상 시키거나 최소한 안좋게 하는것은 방지해야합니다.
첫번쨰.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자신에게 맞는 명상입니다.
가장 중요한것중에 하나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우울증을 예방하는겁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면서 동시에 기억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명상하는 방법은 사실 사람마다 너무 다릅니다. 유튜브에만 봐도 명상하는 방법이 강사마다 다 다릅니다. 자신에게 맞는 명상방법을 통해서 스트레스와 몸의 긴장을 낮추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드는것이 기억력을 좋게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쨰. 유산소 운동과 자기관리입니다.
유산소운동은 신체뿐만아니라 뇌건강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나이가 들어도 면도와 이발, 방정리 등 지속적인 자기관리를해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야합니다.
초기 알츠하이머 치매증상이 있는분들에게도 기억력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등산, 수영, 에어로빅 댄스 등이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세번쨰. 지속적인 뇌 운동을 하는겁니다.
몸의 근육처럼 뇌도 지속적으로 건강하게 운동을 해양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뇌 훈련방법은 독서와 암기훈련, 십자말풀이 게임 등이 있습니다.
최소한 하루에 15분이상 주기적으로 해주면 뇌 기능이 좋아질수있다고합니다.
네번째. 새로운 변화와 정보, 지식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해지는겁니다.
나이가들면서 해오던일들만해오면 뇌 기능을 사용하지않고 몸만 움직일수있습니다.
독서와 뉴스읽기, 새로운 소식지 등을 읽으면서 뇌운동과 더불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변화들이 필요합니다.
다섯번째. 충분한 수면시간입니다.
충분한 수면시간도 중요하지만 깊게자는 습관도 중요합ㄴ다.
뇌 건강의 수면생활은 아주아주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수면이 원활하지 못할때에는 기억력뿐만아니라 인지장애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하루 7~9시간의 수면시간을 건강하게 자야합니다.
건강하고 깊은 충분한 수면은 장기 기억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섯번쨰. 건강유지와 관련있는 '금주'와 '금연'입니다.
음주와 흡연은 말하지않아도 신체와 뇌 건강에 좋지않다는것을 알고있을겁니다.
술을 마시면 산소공급이 뇌에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않을수있습니다.
몸안 혈액에 흡연으로 인한 발암물질과 같은 안좋은 성분이 흐르면 당연히 그 피가 뇌에까지 전달되고 기억력이 좋아지는것을 방해할수있습니다.
일곱번째. 많은 설탕 섭취를 낮추고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아예 설명을 안 먹을수는 없지만 높은 당도의 음식 섭취와 과자, 초코렛 등을 많이 먹으면 건강에도 좋지않습니다. 적당하게 과일을 먹는것은 괜찮지만 설탕이나 화학 첨가음료는 피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같은 건강식단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여덞번쨰. 적정한 체중 조절이 중요합니다.
체중과 기억력이 무슨 관계가 있냐고 물을수있습니다. 고칼로리를 즐기는 비만의 경우 어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칼로리섭취를 줄이고 적정체중으로 유지한 결과 기억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보였다고합니다.
아홉번째. 등푸른생선같은 건강식단과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단기 기억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이고 높은 고카페인을 계속 섭취하는것은 안 좋을수도 있는니 본인 체질과 상태에 맞게 적당하게 복용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체질에 따라 알르레기를 유발하는 갑각류 등은 현명하게 피하시고 의사나 뇌과학자 등이 추천하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열번쨰. 이외에도 기억력이 좋아지는 손가락운동 및 스트레칭뿐만아니라 코코아 플라보노이드가 뇌 혈류를 개선시켜서 기억력에 도움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높은 설탕과 당을 섭취하는것은 좋지않으며 사람에 따라 구분해가면 먹어야합니다.
사실 뇌 건강 영역은 아직까지도 현대과학으로 밝혀내지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가면서 80세 이상이되면 발생하는 치매증상또한 아직까지 완치할수있는 치료법이 없죠.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나쁜 생활습관이 이러한 치매증상이나 기억력 감퇴를 악화시킬수있습니다.
병원 및 의료기관의 의사나 전문가를 통해서 정확한 진료 및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라며, 위 알려드린 기억력이 좋아지는 10가지 방법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