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전략은 달라져야합니다.
그 이유는 '추첨제 30%'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자녀수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추첨으로 뽑아서 청약이 당첨됩니다.
따라서 당첨점수 11점~13점(수도권 인기 아파트분양 기준)에 크게 신경쓸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2023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전략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신혼부부특별공급 청약은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신혼특공 청약 3종류 확인하세요
신혼특공이 3가지로 나뉜다는것도 모르시는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첫번째. 우선공급 신혼부부특별공급 50% : 월평균소득 100%이하(맞벌이120%) 청약 전형.
두번째. 일반공급 신혼부부특별공급 20% : 월평균소득 140%이하(맞벌이160%) : 아래표 참조.
세번쨰. 추첨제 신혼부부특별공급 30% : 소득이나 자녀수와 상관없이 추첨으로 청약 당첨됩니다
우선 신혼부부특별공급 청약 지원하시려면 본인의 소득기준을 알아야합니다.
청약점수 낮으면 추첨제를 추천
가장 좋은건 우선공급 대상자(월평균소득 100% / 맞벌이 120% 이하)에 해당되면서 청약 가점이 11점이상인 겁니다.
하지만 이 점수는 3년내에 2명이상의 자녀를 낳아야하거나 5년이내에 3명의 자녀를 낳아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저는 자녀가없거나 소득이 높아오되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추첨제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당첨점수 11점이상이 될것같으면 경쟁을하고 탈락하면 추첨제로 당첨될수도 있습니다.
아래 신혼부부특별공급 소득기준표 140%~160%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특별공급 당첨점수는 아파트 분양지역마다 다릅니다.
어떻게 청약을 지원해야할까?
지방의 아파트 청약은 미달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 및 경기도 인기 아파트 분양의 신혼부부특별공급 당첨점수는 평균적으로 11점이상(만점13점 기준)입니다.
따라서 이런 높은 청약 당첨점수를 채우려기보다는 작년부터 생긴 신혼부부특별공급 추첨제를 지원하는것이 현명합니다.
특히나 청약 가점이 낮거나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에게 추천드립니다.
2022년부터는 신혼부부특별공급뿐만아니라 생애최초특별공급에서도 추첨제가 생깁니다.
생애최초특별공급 추첨제 주목
1인가구 생애최초 특별공급 30% 물량이 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래서 기존의 신혼부부분들도 크게 손해볼 사항이 없습니다.
오히려 한가지 꿀팁을 알려드릴려고합니다.
이전에 한번도 집을 구매하거나 소유한적이 없다면 오히려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이 더 유리한 전략일수있습니다.
어차피 신혼부부 특별공급 평균 당첨점수 11점이상(수도권 기준)이 아니라면 추첨제로 가야합니다.
이때 2023년부터는 생애최초특별공급에서도 추첨제 분양 물량이 30% 있습니다.
굳이 신혼부부라고 신혼특공에만 집중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신혼부부특별공급 추첨제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빠쁘릴뻔했네요.
우선공급 탈락후 추첨제 당첨가능
일단 우선공급 50%이나 일반공급 20%에 지원하시라는겁니다.
왜냐하면 신혼특공중에서 우선/일반공급 전형에 청약을 지원하고 탈락하면 추첨제도 재당첨될수있기때문입니다.
이는 기존의 청약 가점이 높은 신혼부부 대상에게 불리하지않도록 배려한 부동산 정책 변경안이라고 생각합니다.